협회소개

홈 > 협회소개 > 협회소개

협회소개

우리는 현대 정신분석의 도움을 받아 심층적 분석을 통하여 내담자를 도우며 전문적인 심리치료사로서 서로에게
지혜를 구하는 내담자를 존중하는 겸손의 공동체입니다.
또한 우리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존재의 깊은 곳에서 고통당하는 이들의 길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상처받은 영혼들의 신음소리를 함께 듣고자하는 일에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와도 연대하고자 합니다.



정신분석 심리치료사(Psychoanalytic Psychotherapist)란 무엇인가?

심리치료 관련의 이론은 크게 3가지로서, 정신분석 이론, 인지행동 이론, 그리고 인본주의 이론이며, 이외에도 많은 심리적 이론들이 있습니다.
정신분석전문가는,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하여 심리치료를 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정신분석전문가협회는, 정신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하고 검정하는 기능을 현대정신분석연구소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소는, 학사 이상의 학력인 사람이 정신분석 이론들을 배우고 임상훈련을 하여 종합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정신분석 심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조건은 총 이수학점:48학점 (그룹슈퍼비전 6학점 포함)
   - 개인분석 150시간 이상
   - 종합시험 5과목 – 프로이트, 클라인, 위니캇, 모던정신분석, 선택과목 1 (비온, 코헛, 컨버그, 페어베언 중 택1)
   - 개인 수퍼비전 25시간 이상(하나의 사례에 대해)
   - 임상 150시간 이상
   - 최종 사례발표 및 통과

임상훈련을 시작하기 위한 요건은
   - 36학점 이상 이수
   - 종합시험 전과목 통과
   - 개인분석 30시간 이상

정신분석에 대하여

현대정신분석은 고전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과 더불어 오이디프스 구조이론의 이면에 자리 잡은 더 근원적인 엄마와의 2자관계를 다루며 대상관계와 자기심리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정신분석학은 고전정신분석학이 이루어 놓은 착상들을 심화 확장함에 따라 고전정신분석학에서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편집 분열증, 정신증, 자폐, 자기애적 장애나 경계선 환자들까지도 치료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습니다. 정신분석은 완전하지 못한 인간의 정신으로 다른 사람의 정신을 다루는 학문이기에 세미나, 슈퍼비전 및 학제간의 교류 등을 통해 늘 겸손한 마음으로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를 임상과 더불어 연구하고 배우는 학문입니다.